본문 바로가기
영화 놀이터/국내영화 보자!

국가부도의 날 후기-위기 혹은 기회

by _-___.___ 2018. 11. 29.
반응형


안녕하세요 무-비스킷입니다!

오늘은 오랜만에(?) 괜찮게 본

영화 국가부도의 날 후기입니다!
저는 IMF 이후 세대라서

그 당시의 나라가 얼마나

위태로웠는지 그 위기를 어떻게

극복했는지를 겪어보지는 못했지만

전해서 전해서 이야기로만 들었는데요.

그 이야기를 오늘 영화로나마

간접적으로 두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.

그럼 바로 국가부도의 날 후기

시작해볼게요~





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이야기

즉, IMF 시절의 위태로웠던 상황들을 다룬 내용인데요.

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IMF의 위기 상황 속에서 흔히 말하는 윗대가리(?) 정부,

위기를 곧 기회로 만들고자 하는 투자자, 그리고 평범하지만 가장 위태로웠던 서민들의

시각으로 경제 위기 상황을 바라보았습니다.

(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영화로 확인해보시길~)


우선 저는 김혜수 배우를 가장 먼저 말하고 싶은데요.

본인만의 신념을 가지고 대한민국의 서민들을 생각하고 대변하며 단단함을 가지고 있는 한시현 역할을 맡았습니다.

아..역시 연기내공이 장난이 아니더군요.

연기랑 너무 찰떡같이 잘 맞아떨어진 덕일까 목소리도 눈빛도 행동도 너무 좋았습니다.

갈등관계에 있는 인물들과의 대립, 본인의 신념을 말하는 목소리,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해주는 중심으로서

부족한 점 없이 연기를 너무 잘 해주셔서 더 할 말이 없습니다.



유아인은 연기 그 자체인 듯 하다...

뭔가 이 사람은 평소에도 연기하는 유아인의 모습일 거 같다...

집중하면서 몰입하는 모습이 좋았지만 유아인의 연기는 어딘가 모를 이질감이 느껴진다고 할까..?

항상 유아인의 작품을 보고나면 하..연기도 잘 하는데..뭔가 혼자 다른 작품에 있는 느낌은 뭐지??

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.


이번 국가부도의 날에서는 그런 느낌이 조금 덜..했습니다.(분량이 그리 많지 않아서인가..ㅎ)

이전 작품들보다는 다소 절제되고 딱 적당한 선에서 연기를 보여준 느낌???

위기를 기회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던 거 같은데 뭐..무슨 쀨링인지는 알겠는데

내가 생각했던 그런 야망에 차 있는 투자자의 모습은 아니었다.


아니, 어쩌면 감독이 원했던 모습이 이렇게 절제된 느낌이었을지도,,?




배우들의 이야기는 그만하고 이제 영화 이야기를 해봐야겠다.

IMF... 그 시절을 겪지 못한 내가 들어도 뭔가 엄청난 위기, 두려움, 공포가 느껴지는 단어다.


말로만 들었을 뿐 정확한 정보나 현상들, 수치들은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 두려움에는 한계가 있었다.

영화 국가부도의 날이 모든 정보, 상황을 보여주지는 못했겠지만 단 2시간의 시간은 잠깐이나마

그 시절의 상황, 두려움을 보여주기에 적절했다.


중간 중간 드러나는 그 때의 뉴스기사, 영상들은 영화에 몰입하는데 좋은 요소들이었다.

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이 IMF 경제위기 상황을 하나의 시선으로만 풀어간 것이 아니라

여러 시각으로서 바라보았던 게 상당히 맘에 들었다.


위기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를 처리하고 무마해야 할 가장 윗선이 있을 것이고

중간에서 이 위기를 어떻게 하면 기회로 바꿔서 나의 이익을 채울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고

가장 아래에서 모든 고통을 직격탄으로 맞으며 고통을 감내해야 할 평범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.


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이 세가지를 적절히까지는 아니고 한 70%정도로 잘 보여줬던 거 같다.



영화를 보면서 우리의 부모님,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가 얼마나 어려운 시절을 겪었는지

아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어서 꽤나 괜찮았던 영화였다.


그리고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단순히 그 당시의 경제 위기상황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

현재 우리가 살고있는 2018년도를 보여주기도 한다.


항상 위기는 매순간 존재하고 이 위기는 새로운 위기가 찾아오는 것이 아닌 이미 우리가 겪었고

어쩌면..잊어버리며 살았던 그 위기가 다시 오는 것일수도 있다.



Icon made by Freepik from www.flaticon.com

반응형